티스토리 뷰

15분마다 1명씩 늘어나는 치매환자. 봉사를 가는 곳에는 치매환자분도 계셨는데, 엄마와 나이가 얼마 차이가 안나시는 것을 보고는 솔직히 충격을 받았다. 요즘 따라 자주 깜빡거리시는 우리 엄마. 아직까지는 괜찮으시지만 언제 치매에 걸릴지 모를것 같다는 느낌때문이었다. 그리고 나 또한 최근에 건망증이 심해져 내가 방금까지 무얼했는지도 기억 못할 때가 있었기 때문에 이 책을 읽기를 원했습니다.     치매에 대해서 제대로 아는 것은 별거 없이 그냥 드문드문 인터넷이나 tv같은 거에서 돌아다니는 치매예방법이었다. 드라마 같은 데서는 치매를 소재로 한것이 많이 있는데, 그 모습을 보고는 치매가 참 슬픈 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많은 치매환자들을 인터뷰한것이 나오며 치매를 예방과 극복한 사례가 나온다.     그 모습을 보니 마냥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책 뒤에 나온 자가진단법에 대한 것인데 단 하나라도 맞는 항목이 있다면 치매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치매를 이겨내는 유용한 정보와 생생한 극복 스토리가 담긴 ‘치매 희망 교과서’ 2013년 조선일보 연중 기획 ‘치매, 이길 수 있는 전쟁’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난다. 이 시리즈는 연재될 당시 우리 사회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받았을 뿐 아니라 ‘치매는 이길 수 있는 병’이라는 인식을 확산시켰다. 또 치매 환자와 가족, 국내외 최고 치매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한데 담아 지금껏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대한민국 치매의 현주소를 생생하게 보여주었다. 치매, 이길 수 있는 전쟁 은 자가진단에서 예방 및 치료, 치매 환자를 돌보는 올바른 방법까지 치매가 두려운 사람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총망라하여 담았다. 또한 기사에서 볼 수 없었던 치매 환자의 마음 읽기,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취해야 할 습관과 버려야 할 습관, 최근 개정된 장기요양보험 등급에 대한 정보까지 추가해 실용성을 더했다. 치매 환자와 가족, 치매 환자를 위해 일하는 전문가들, 그리고 치매 환자가 될지도 모르는 우리 모두가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이다.

추천의 글 치매, 희망을 이야기합시다!
프롤로그

1 빨라지는 치매 시계, 이제 당신의 일
치매, 남의 일 아니야?
치매는 사람을 가리지 않는다
젊은 치매가 늘고 있다
(치매+α) 너무 부정적인 말 ‘치매’, 대체어는 어떤 게 있을까?

2 치매, 제대로 알고 있나요?
한국인이 걸리는 치매는?
치매 증상의 진행 단계
드라마 속 치매 환자의 모습은 실제와 다르다
치매에 대한 오해와 진실
조기 치료로 극복할 수 있다

3 치매를 예방하려면, 나는 지금 뭘 해야 할까?
이런 사람이 위험하다
연령대별 치매 예방법
어떤 음식이 치매 예방에 좋을까?
(치매+α) ‘치매 엄마’ 보낸 뒤 20년, 세 자매가 터득한 치매 예방법

4 치매일까 아닐까?
조기 발견은 ‘의심이 답이다
치매와 헷갈리는 질환들
실제 치매 진단은 이렇게
(치매+α) 치매 환자 연기하며 가슴으로 이해했어요_ 배우 김영옥

5 내가 치매란다, 어떡하지?
‘받아들임’이 중요하다
치매 치료가 진행 속도를 늦춘다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치매도 예뻐진다
치매 전문의 4인이 추천하는 치매 대처법

6 내 어머니가 치매라면
치매를 모르면 절대 모실 수 없다
나눠서 지면 가볍고 한 명이 떠맡으면 지옥
집에서 모실까? 요양시설에 모실까?
치매 환자의 마음 읽기
치매 환자, 이럴 땐 이렇게

7 치매와 싸우는 사람들
내 나이가 어때서? 치매야 비켜라!_ 가수 현미
치매와 함께 사는 지금도 행복해요_ 치매와 함께 떠나는 여행 저자 크리스틴 브라이든
가족이 웃어야 환자도 웃습니다_ 배우 박철민
저처럼 떠나보내고 후회하지 마시길_ 가수 현숙
아내를 사랑하기에 치매도 안을 수 있어요_ 시골 농부 박종팔

8 치매 없는 대한민국을 위하여
실비아 왕비가 이끄는 세계 최고 치매 관리국, 스웨덴
교육.봉사로 치매 극복하는 일본의 ‘치매 서포터스’
아직도 갈 길 먼 한국의 치매 정책
치매와 함께한 3.2km의 동행
대한민국 치매 과제에 대한 4인 좌담
(치매+α) 치매 앓는 홀몸노인을 위한 대안, ‘그룹홈’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