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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답게 평등하게 그래서 인권
아이들이 모둠별로 토론을 하고 있다. 토론 주제는 이런 것이다. 학교에서 선생님 또는 동무들에게 들었던 말 가운데 나를 힘들게 한 말, 집에서 들었던 말 가운데 상처가 된 말, 일기 검사, 장애인 인권, 휴가철 버린개(유기견) 문제, 우리도 국가인권위원회에 의견을 내 보자!내가 낸 책 중에 《인간답게 평등하게 그래서 인권》(사계절)이 있다. 그런데 2019년 발행 초등 《사회6-2》에 ‘인권’ 관련 장이 72쪽이나 실렸다. 이 때문인지 초등학교에 #인권_강의를 나가고 있다. 이번에 다녀온 학교는 춘천 후평초등학교.‘인권과 상식 그리고 나’ 이런 주제로 인권을 설명한 다음 여섯 모둠으로 나누고, 여섯 가지 주제를 주고 토론을 하게 한 다음, 토론 결과를 발표하게 했다.토론 주제는 이런 것이다.학교에서 선생님 또는 동무들에게 들었던 말 가운데 나를 힘들게 한 말, 집에서 들었던 말 가운데 상처가 된 말, 일기 검사, 장애인 인권, 휴가철 버린개(유기견) 문제, 우리도 국가인권위원회에 의견을 내 보자!2005년 3월 25일 국가인권위원회에서는, 초등학생에게 일기를 강제로 쓰게 하고, 그것을 검사하고 평가하는 것이 #어린이_인권을 침해하는 것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초등학교 #일기_검사가 #사생활의_비밀을 지킬 수 있는 어린이의 자유를 해치기 때문이다. 그래서 국가인권위원회에서는 초등학교 일기 쓰기 교육이 어린이 인권을 침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바뀌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 충분히 일리가 있는 권고인데 아직 우리 학교 현장에서는 이에 대해 그 어떤 것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한 모둠에게 이것을 토론하게 했다. 참고 글로는 아래 글을 주었다. 옛날 내가 냈던 #어린이신문_굴렁쇠에 실었던 글이다.이런 일기 쓰기 교육은 세계에서 그 사례를 찾아볼 수 없다.국가인권위의 권고 핵심은 이렇다.초등학교 일기 쓰기 교육이 어린이 인권을 침해하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라는 것이다. 사실 이에 대한 답은 윤태규 선생님이 낸 《일기쓰기 어떻게 시작할까》(보리)에 이미 다 나와 있기도 하다.2019년 발행 초등 《사회6-2》에 ‘인권’ 관련 장이 72쪽이나 실렸다. 그런데 잘 보면 이 인권을 #헌법과 관련하여 풀이하고 있다. 모두 알다시피 우리나라 헌법은 에이포로 스무 장도 안 된다. 그야말로 기본법이라 할 수 있다. 사실 이 기본법은 #인권법이라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일기 검사, 꼭 해야 할까정인아(경기 수원 영일 초등학교 6학년)글쓰기 시간에 ‘초등학교 일기 검사, 인권 침해’ 라는 기사를 보게 되었다. 내용을 읽어 보니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들어 있었는데, 정말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다. 그리고 나도 여러 불평을 가지고 있었던 터라 일기 검사가 인권 침해라는 것에 찬성한다.학교 검사의 일기는 너무나 강제적이다. 쓰는 줄도 10줄 이상으로 써야 한다.우리 반의 어떤 남자 애는 너무 형편없이 짧게 썼다고 선생님에게 혼나고 남아서 쓰고 가는 벌을 받았다. 솔직히 요즘 아이들은 학원 공부 땜에 바쁜데 거기에다 일기까지 쓰라니 좀 귀찮은 게 아닐 수 없다.또, 글쓰기가 향상된다고 하는데, 꼭 일기 말고는 쓸 게 없는 것도 아니다. 그리고 쓰기 싫어서 쓰는 일기는 오히려 글쓰기 향상에 역효과를 줄 수가 있다. 쓰기 싫은데 억지로 쓰면 어떻게 글쓰기가 향상될 수 있을까? 그건 오히려 지친 아이들을 더 힘들게 하는 일일 뿐이라고 난 생각한다.또, 검사하게 되는 일기는 솔직한 게 없어진다. 나도 예전엔 엄마에게 혼난 걸 쓰는데 엄마가 밉다는 내 의지와는 달리 선생님에게 보이는 이미지 때문에 더 잘 해야 되겠다는 내용으로 일기를 쓴 적이 있다. 난 이런 강제적인 일기를 보고 사고력이 아닌 거짓말을 더 늘리는 것 같아서 강제적 일기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일기는 결코 강제적으로 쓰는 게 아니다. 내가 쓰고 싶은 것을 자유를 가지고 쓰는 일기가 난 가짜가 아닌 진짜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더 이상 강제가 아닌 아이들의 자유로 쓰는 일기가 되었으면 좋겠다.(2005.)#어린이_인권#일기검사#인간답게_평등하게_그래서_인권
인권은 나라, 성별, 종교, 연령, 인종에 상관없이 인간답게, 평등하게, 자유롭게, 행복하게, 품위 있게 살 권리입니다. 다른 이유는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람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출발선이 같아야 한다는 게 인권의 핵심입니다. 이처럼 거대한 개념이라 무척 중요하지만 잘 와 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권, 참정권, 장애인 권리, 환경권 등 각 분야의 인권 운동가 이야기를 통해 인권을 설명합니다. 역사를 살피고, 실제 인권 운동을 위해 애써 왔던 인물을 만나며 일상에서 구체적으로 인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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