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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면하지 않을 권리。청소년이 바라본 교과서 밖의 현실 "기특하다"고 하는 시선도 거부한다. 대신 이 책의 필자들은 말한다.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아직 학생이라는 이유로 세상에 대해서 무관심해도 되는 것은 아니라고. 우리에겐 우리의 삶과 우리가 앞으로 살아갈 사회에 대해 외면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고. 책의 구성; 책의 구성은 사회, 환경, 교육을 중심으로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독자가 학부모나 필자와 같은 학생신분이라면 사회, 환경 분야보다 교육에 더 관심이 갈 것 같다. 기자, 학자, 교사의 시선이 아닌 학생 그들의 시선으로 비춰본 교과서 밖의 현실의 교육은 어떤 모습일까. 책의 내용; 3부 대안을 찾아 나서다. 부분이 바로 교육에 관한 내용이 실려있는데 현재 공교육의 문제점과 제대화된 교육이 오히려 넓고 포괄적인 열린 교육을 방해할 뿐 아니라 어느 부분을 수정하는 차원을 넘어선 시각으로 보인다. 대안학교, 공교육 거부(대학 입학거부), 농사 유학 등 학교밖에서 진정한 수업(?)을 받고 있는 필자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겨져 있어 구체적이라 몰입도가 상당하다. 추천이유; 1,2부의 내용 역시 사회, 환경부분은 학생들의 문제 뿐아니라 인류가 함께 고민되어야 할 부분으로 교사, 학부모, 학생이라는 신분 을 떠나 모두 함께 읽고 토론하기에 적합한 도서라 추천하고 싶다.
박제된 지식으로 존재하는 교과서 안의 민주주의와 인권, 노동, 환경 등의 문제를 청소년들의 시각에서 풀어내고 있다. 그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교육문제도 포함하였으며, 그 중심에 있는 청소년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았다. 다양한 사회문제를 직접 보고 경험한 청소년들의 기록이자 증언인 이 책에는 우리 사회의 불의한 현실에 대한 분노와 성찰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그들은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세상 일에 무관심해서는 안 되며, 그들이 앞으로 살아갈 사회를 외면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국가와 그 비호 아래에 있는 자본의 폭력성,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환경 문제, 제도 교육에 대한 도전 등 한국 사회가 당면한 여러 문제들은 곧 청소년 자신들의 문제이기도 하다고 말이다.

책을 펴내며

1부 : 불의한 현실에 맞서다

‘불량 학생’들의 투쟁기 - 밀양 송전탑 사태와 탈핵희망버스 이야기
_ 한다솜|경남 밀양 밀성고

거리에서 희망을 찾다 - 죽음이 아닌 희망을 위해 함께한 쌍용차 투쟁기
_ 유호준|경기 동두천외고

사람은 꽃이다, 노동자는 꽃이다 - 희망버스, 기적을 향해 달리다
_ 조우경|볍씨학교 졸업

진실은 사라지지 않는다!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함께한 수요시위
_ 노효승,김형성,김준희,김선호|청소년인권동아리 H.I.T

소비하는 삶에서 자립하는 삶으로 - 탈핵, 새로운 문명으로의 길
_ 김해주|하자작업장학교

2부 : 공존을 생각한다

생명과 평화를 짓밟는 국가안보는 없다 - 강정에서 보낸 두 달
_ 서수민|탈학교 청소년

레저 말고 삶을, 발전 말고 밭전田을, 공사 말고 농사짓자! - 두물머리가 내게 남긴 것
_ 서새롬|성미산학교 인턴교사

도요새 떠나고 짱뚱어 운다 - 파괴된 생명의 고향 새만금을 걷다
_ 서재협|서울 중산고

성미산마을에 살으리랏다 - 우리 산, 성미산을 지키기 위한 싸움
_ 이지훈|성미산학교

3부 : 대안을 찾아 나서다

미래에 대한 불안의 끈을 놓다 - 비판은 기본, 거부는 전략! 대학입시거부
_ 김해솔(둠코)|대학입시거부로세상을바꾸는투명가방끈들의모임

정치는 왜 19금인가요? - 내놔라! 청소년 참정권
_ 류수민(수수)|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인권을 조례로 보장받아야 하는 나라 - 서울학생인권조례제정이 남긴 과제들
_ 고예솔|제천간디학교 졸업

학생이 주인인 학교, 가고 싶은 학교를 만들다 - 배움나라 학생공화국 입국 선언, ‘희망의 우리학교’
_ 정윤서|희망의 우리학교

자급자족의 가능성을 찾아 나서다 - 나의 농사 유학기
_ 박준하|농부, 하이하버연구소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