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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벨리와 대덕산업단지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일까? 공통점은 보유 기술력은높다라는 것이다.워낙의 고급인력, 똑똑한 인재들이 모인 곳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평판은 어떨까? 실리콘벨리는 국제용, 대덕산업단지는 국내용. 왜 이런 차이가 나타나는 걸까? 작가는 실리콘벨리에는 연구소 뿐만아니라 비지니스 세일즈, 마케팅, 기획,전략, 지적재산 전문가들까지 포진되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열린소통을 통하여 도전의식을 키우고, 초기 아이디어를 심화시키고 구체화하는 토론과 협업정신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물론 사회적인 풍토나 국가적인 지원이 차이가 있어 상기와 같은 형태로 굳어질 수 있겠지만, 결론적으로 아이디어를 만드는 과정은 동일하나 이 아이디어를 심화시켜 상품화하는 데는 실리콘벨리가 뛰어나다는 것이다. 상위1%회사들은 고정관념에 대한 도전, 비판적 사고, 입체적 사고를 통하여 "창의적으로 토론하고 협업" 하는 것이 습관화된 것이다. 그들의 사고는 WHY->HOW->WHAT->WHO로서 왜 하는지에 대한 일의 목적을 먼저 깊이 토론하여 결정한다는 것이다. 이것에 비해일반회사들은 어떤가. 첨부터 WHAT, WHO에 대해서만 싸우느라 WHY와 HOW는 뒷전이 된다.서로의 영역싸움이 우선이라는 이야기이다. 유태인들의 후츠파 정신에 대해서도 나온다. 뻔뻔하게 스승에게 부모에게 거침없이 질문을 하는 그들의 질문방법은 어쩌면 WHY를 알고 시작하는 것일 것이다. 1%의 기업들은 지금도 노력중이다. 어떻게 하면 사원들이 창의적으로 토론하고 협업 할 수 있게 지원을 하고 그들의 작업환경을 바꾸어줄지 말이다.
집단창의성으로 이익을 극대화하는 시대, 이제 협업이 기업의 미래를 결정합니다. 기업가정신이 변하고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불굴의 의지와 개척정신만으로 일하던 시대는 지나고 창의와 협업이 중요한 때가 됐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 2014. 10월 한국경제 창간 50주년 축사에서) 천재적인 몇몇 개인에 의존하는 창의성의 시대는 가고 여러 개인이 함께 모여 일하는 협업의 시대가 되었다. 협업은 일을 1/n로 나누어 각자 맡은 것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함께 모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얻기 위해 토론하고 힘을 합치는 것이다. 구글의 에릭 슈미트 회장은 누가 ‘협업’이라고 하면 40대 중반의 직장인들이 함께 둘러 앉아 멋진 취지와 태도로 고상한 대화를 나누는 팀을 연상한다. 고 말하면서, 협업은 단순히 일을 함께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 허남영 KAIST IP-CEO 교수는 한 공개포럼에서 이렇게 갈파했다. 우리에게 필요한 인재는 창조적 개인이 아니라 창조적 팀이며, 집단의 창조성을 높이는 협업프로젝트를 통해 팀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창의성도 높아진다. 이 책은 국내 핵심기업 컨설팅 13년, 40여 개의 창의교육 프로그램 개발, 1,000명 이상의 퍼실리테이터 양성이라는 경력을 자랑하는 대한민국 기업 강의 대표주자 심재우의 ‘협업 스킬’ 프로그램을 집대성했다. 8년간 GE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에서 기발하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집단창의성을 극대화하는 방법과 기술을 가르치거나 컨설팅하면서 협업의 모든 것을 누구나 적용할 수 있게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세계적인 디자인 회사 ‘아이데오의 혁신 방법론’, IBM을 이긴 애플의 ‘남다르게 생각하는 10가지 방법’, 창의적인 회의 문화를 여는 페이스북의 ‘해커톤의 법칙’ 등, 그야말로 앞서가는 글로벌 기업들의 ‘창의적 협업’을 만날 수 있다. 이를 통해 1%의 위대한 기업으로 가는 첫발을 내디딜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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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제1장 글로벌 기업 vs 한국 기업
01 실리콘밸리엔 있고, 대덕연구단지엔 없는 것
02 창의적 협업 vs 내 방식 분업
03 글로벌 기업에 외면당하는 한국
04 질문은 하나, 생각은 여러 가지

제2장 창의성이 머릿속에서 걸어 나오다
01 후츠파, 이스라엘의 기적
02 유대인의 창의성, 그 비밀
03 창의성을 높인다는 것은?
04 숙성되지 못한 아이디어
05 창의성이 머릿속에서 걸어 나오게 하는 기술
06 위기와 실패의 극복, 그 끝에 창의성이 있다

제3장 창의적 협업 제대로 즐기기
01 창의적 협업의 요소
02 딥 다이브(Deep Dive)
03 창의적 협업을 실천하는 기업들
04 개인의 아이디어를 집단창의성으로
05 왜? , 진정한 협업이 시작되는 지점
06 집단창의성의 선장, 퍼실리테이터
07 퍼실리테이션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술
08 창의를 북돋우는 도구들

제4장 창의적인 협업: 그저 함께 일하는 정도론 어림없다
01 아이디어를 창의성으로 만드는 액션 플랜
02 공회전하는 아이디어에 속도를!
03 한가한 사람이 아니라 할 수 있는 사람이 실행하라
04 구슬이 서 말이라도, 아이디어는 실행되어야 한다
05 아이디어 숙성시키기
06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서기
07 창의적인 사람들

마무리하는 글

부록
창의성 법칙
15가지 창의적 사고법
자기계발 노트-역량 진단 체크리스트